칼럼

칼럼

칼럼

여러분의 팀내 심리적 안전감은 어떠신가요?
최고관리자 2021-11-19


여러분의 팀내 심리적 안전감은 어떠신가요?


높은 성과를 내는 팀의 비결은 무엇일까요? 구글이 연구한 고성과 조직의 가장 큰 특성은 ‘심리적 안전감’이 높다는 것입니다. 심리적 안전감이란 “아이디어, 질문, 우려 또는 실수에 대해 이야기한다고 해서 비난받지 않을 것이라는 믿음”을 뜻합니다. 즉, 조직에서의 심리적 안전감은 팀원이 두려움 없이 자유롭게 본인의 아이디어나 의견을 얘기할 수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심리적 안전감이 중요한 이유?

주식시장에 이런 말이 있습니다. ‘나쁜 일보다 더 안 좋은 것이 불확실성이다.’ 우리는 확실한 것 하나 없이 소문만 무성하면 주가가 뚝뚝 떨어지는 ‘불확실성’으로 가득한 세상에서 살고 있습니다. 불안감이 점점 커지면 어떻게 될까요? 우리 뇌에 안 좋은 영향을 끼치고, 일을 해도 성과가 나지 않습니다. 그래서 리더가 일을 하면서 생기는 팀원들의 불안을 흡수하고, 팀원들의 심리적 안전감을 만들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불안한 상태에서는 절대로 좋은 결과가 나올 수 없기 때문입니다.


리더 스스로 취약성을 드러냄으로써 조직을 구할 수 있다?

사람은 서로가 약한 존재라고 생각할 때, 그를 도울 생각, 그로부터 도움을 구할 생각을 하게 됩니다. 상대가 아주 유능한 존재라고 생각할 때 도움을 구할 것 같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습니다. 리더의 유능함은 오히려 두려움의 대상이 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리더는 신뢰와 권위를 잃지 않는 선에서 취약성을 드러내는 것이 좋습니다. 21세기형 리더는 ‘유능함을 자랑하고 사람들을 압도하는 사람’이 아니라 ‘현명한 광대’입니다. 조직의 긴장을 완화하기 위해서 자신이 스스로 웃음거리가 되기도 하고, 위협적이지 않게 사람들이 자신을 돌아볼 수 있도록 해줘야 합니다.


3143a857c9cd10d2a72f71db30573bdf_1637283845_1409.jpg
 

혹시 나만 혼자 심리적 안전감을 느끼고 있지는 않나요? 혼자서 일하는 것이 아니라면 팀워크는 곧 나의 모든 일과 연관되어 있는 필수 요소입니다. 모든 팀원이 함께 심리적으로 안전하다는 생각이 들 때에 비로소 팀워크가 발전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속한 조직의 심리적 안전감이 어느 정도인지를 가늠해보시기 바랍니다.


당신의 조직의 심리적 안전감이 낮다는 3가지 신호

신호 #1: 회의 참여가 감소했다.

신호 #2: 실수에 대해 듣지 않고 비난만 듣고 있다.

신호 #3: 아무도 피드백을 요구하지 않는다.


팀내 심리적 안전감 측정하기

심리적 안전감이 어떤 측면에서 높고 낮은 수준을 보이는지에 대해 측정하려면 아래의 설문조사에서 직원들에게 다음 7가지 진술을 1~5의 척도로 평가하도록 해보시기 바랍니다.

(1은 매우 동의하지 않음, 2는 동의하지 않음, 3은 중립, 4는 동의, 5는 적극 동의).

1. 이 팀의 사람들은 문제를 제기할 수 있다. (    )

2. 나는 이 팀에서 위험을 감수해도 안전하다고 느낀다. (    )

3. 이 팀에서 남들에게 도움을 구하기가 어렵다. (    )

4. 팀 구성원 중 어느 누구도 고의적으로 나의 노력을 저해하는 행동을 하지는 않을 것이다. (    )

5. 팀 구성원들은 나의 고유한 기술과 재능을 높이 평가하고 활용한다. (    )

6. 내가 이 일에서 실수를 하면 그걸로 비난을 받는 경우가 많다. (    )

7. 팀 사람들은 때때로 다른 의견들을 거부한다. (    )

.

.

처음 5개 진술에 대한 긍정적인 반응과 마지막 2개 진술에 대한 부정적인 반응은 강한 심리적 안전을 나타냅니다.


리더로서 팀의 심리적 안전감이 어느 정도인지 확인해 보시고, 팀의 심리적 안전감을 높이기 위해 어떤 솔루션이 필요한 지 생각해보기 바랍니다.

1주일 뒤, 여러분의 솔루션과 함께 좀 더 일반적인 팀 내 심리적 안전감을 높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인피플 컨설팅, 권지영 컨설턴트(kkjy4389@inpeopl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