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칼럼

칼럼

팀의 심리적 안전감을 높일 수 있는 Tip
최고관리자 2021-11-28

리더로서 팀의 심리적 안전감을 높이는 방법을 몇 가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여러분들의 아이디어와 함께 지금 당장 실천해 보시기 바랍니다.

팀의 심리적 안전감을 만드는 팁

1. 팀에 참여하고 있음을 보여주세요.

팀원들이 말할 때 주의를 기울이고, 팀원들의 생각과 의견을 소중히 여기세요.

리더로서 팀원들에게 정답을 주려고만 하기보다 팀원들의 의견을 잘 들어주는 것만으로도 팀의 심리적 안전감은 더 높아질 수 있습니다.

2. 당신이 이해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세요.

아이컨텍과 고개를 끄덕이는 제스처와 함께 말한 내용을 요약하여 이해를 나타냅니다.

“방금 말씀하신 내용이 ___내용이 맞나요?” 라고 되물어주는 패러프레이징을 통해 그들의 관점을 이해하기를 원한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또한 팀원들이 말한 내용을 잘못 이해했는지 명확히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3. 비난하지 마십시오.

일이 잘못되면 사람을 탓하기 쉽습니다. 그러나 심리적 안전을 구축하고 유지하려면 솔루션에 중점을 두셔야 합니다.

4. 의사 결정에 팀을 포함시키세요.

결정을 내릴 때 팀과 상의하고 그들의 의견, 생각 및 피드백을 요청하세요. 

이것은 의사 결정 과정에 포함되어 있다는 느낌을 주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심리적 안전을 구축하고 

더 나은 결과로 이어질 것입니다.

7. 피드백에 열려 있어야 합니다.

리더로서 여러 결정에 대한 최종 판단을 내리는 것은 여러분의 책임입니다. 

당신의 팀은 당신이 이 책임에 확신을 갖고 있다는 것과 당신이 유연하게 접근하고 

그들의 피드백에 개방적이라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8. 팀의 대변인이 되어야 합니다.

그들의 개인적, 전문적 발전을 지원함으로써 여러분이 그들 편이라는 것을 그들에게 알리세요. 

또한 팀의 업무를 경영진과 공유하여 팀의 업무에 대한 가시성을 높이고 적절한 시기에 팀 동료에게 공을 돌리세요.

이외에도 “괜찮아” “잘하고 있다” “잘 될 거다” “다음에 잘하면 된다” “나도 예전에 잘 못했다. 그래도 그 일을 통해서 성장했다.” 와 같은 

말 한마디도 팀의 심리적 안전감을 높이는데 효과적입니다.

리더는 결국 책임지는 사람입니다. 앞에 나서서 빛나려 하기보다, 조직이 성과를 낼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실패도 성장의 한 과정으로 여길 수 있게 결과를 책임지는 모습을 보이는 것이 지금같이 변화와 불확실의 시대에 중요한 리더십입니다. 

더 높은 수준의 참여,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려는 동기 부여, 더 많은 학습 및 개발 기회, 더 나은 성과를 기대할 수 있는 

심리적 안전감을 높이기 위해 퍼실리테이티브한 리더로 거듭나시길 바랍니다.


da1ad8da752581a323da0036880144af_1638110738_5779.png



인피플 컨설팅, 권지영 컨설턴트(kkjy4389@inpeopl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