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행사례

대표사례

대표사례

삼성전자 파운드리 사업부
연도 2022
최고관리자 2022-12-29

A사의 CEO는 직원들이 함께 만드는 비전수립을 필수조건으로 강조하며 2025 비전과 실행전략 과제를 도출하였습니다

전사의 비전과 연계한 각 사업부의 비전 역시 다양한 직무와 직급을 대표하는 직원들이 주축이 되어 

회사의 미래 비전을 도출하는 작업이 동시에 진행되었으며인피플은 2만 명이 넘는 한 사업부의

 비전수립 프로젝트를 수행하였습니다. 3개의 사업장과 직무직급을 대표하는 50명의 비전 크루들과

 4차에 걸친 비전수립 워크숍이 설계되었습니다.

 

비전크루는 워크숍에 참석하기 전에 동료 인터뷰를 수행해서 비전에 대한 구성원들의 

관심과 관점을 담는 스토리텔러 역할을 맡았습니다특히 과거 우리의 가장 빛나는 순간을 찾고 

그로부터 우리만의 Positive Core를 탐색하는 Historical Review 세션에서는 20년이 넘게 근무한 

선배직원과 입사 6개월차의 신입직원들이 함께 각자의 스토리를 공유하며 유대감과 자부심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각자의 업무의 시각에서 한 단계 올라서서 전사적 차원에서 사업 외부환경을 분석하고

미래의 대담한 비전 스토리를 발굴하는 과정은 자유로운 토론과 창의적인 발상을 돕는 활동들로 열기가 넘쳤습니다

그리고 비전 스토리를 대표 할 비전 슬로건 후보를 도출하면서 비전 크루의 긴 여정이 마무리되었습니다

사업부장님이 직접 워크숍 현장에 오셔서 그래픽 퍼실리테이터가 정리한 내용과 비전 슬로건을 검토하며 

비전도출에 힘을 실어주었습니다.

 

워크숍 과정을 담은 스케치 영상을 직원들과 함께 공유함으로써 비전이 어떻게 도출되었는지 

과정을 이해하도록 도왔으며최종 비전 슬로건 후보는 전직원의 온라인 투표를 통해 

보다 많은 직원들의 선호도를 반영하여 결정되었습니다. 

 

대규모 조직에서 직원들을 대표하는 비전 크루들이 사명감을 갖고 비전도출 작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환경을 만들어주고또 비전수립 과정에 보다 많은 구성원들이 관심을 갖고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것이 중요함을 확인하는 프로젝트였습니다.

 

조직의 불안감을 낮추고 회사가 나아가는 방향과 집중할 목표를 제시하는 비전은 변화가 클 때일 수록 더 중요합니다

Top에서 만든 비전을 설득시키는 시도보다 비전을 만드는 과정에 구성원의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비전을 만드는 것이 

더 쉽고 살아있는 비전을 만드는 유일한 방법입니다.


[참석자 소감]

“비전 슬로건을 구체화하는 과정이 매우 소중하고 의미 있었습니다.

Vision, Mission, 실행전략이 구체화 되어가는 과정에 참여해서 즐거웠습니다.

“사업부의 다양한 부서 사람들이 모여 서로 다른 생각을 공유 할 수 있어 의미 있었습니다.

“비전 크루로서 참여한 것이 의미 있는 시간이었고 치열하게 고민하고

애정을 쏟은 시간이었던 만큼 우리의 생각들이 잘 다듬어져 공유 되면 좋겠습니다.

“사업부 비전을 수립하는 자리에 참여 했다는 것에 큰 자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